[나이트 엘프어]


나이트 엘프어는 나이트 엘프가 주로 쓰는 언어이다. 나이트 엘프어는 소리나는 대로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
나가와 하이 엘프, 그리고 블러드 엘프가 나이트 엘프의 계통을 잇는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, 나이트 엘프어는 나즈자와 하이 엘프어와 매우 비슷하다. 그러나 나이트 엘프와 그들의 먼 친척 뻘인 종족 사이에는 개념적인 차이가 분명하다. 그러므로 언어학자들은 나이트 엘프어와 나즈자와 하이 엘프어를 비교할 때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것이다. 나이트 엘프는 그러한 비교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.


-나이트 엘프어 번역: 사용법과 문맥 

안데토라스 에씰. :그대의 앞길에 고난이 사라지기를... :작별 인사. 

안두 팔라 도르! :균형이 회복되기를! :세계의 분리 직후 자주 쓰이게 된 전투의 함성으로 나이트 엘프가 자연의 균형을 보호하기로 결심했을 때 쓰는 말 

아쉬 카라스! :어서 행하라! :보통 이 말은 여러 문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명령문이다. 누군가에게 조건없는 행동을 요구할 때 쓰인다. 

반두 토리바스! :싸울 준비를 해라! :고대로부터 적에게 싸움을 걸 때 사용하는 말 

엘룬 아도레. :엘룬이 함께 하시길... :엘룬의 자매회 사이에서 자주 사용하는 인사말로서 때때로 대부분의 나이트 엘프들이 사용하기도 한다. 

판두 다스 벨로어? :거기 누구냐? :누군지 모르는 이에게 신분을 확인하기 위해 하는 말로서 군대에서만 사용된다. 

이쉬누 알라. :그대에게 행운을... :일반적인 인사말 

이쉬누 달 디에브. :그대의 가족에게 행운을. :일반적인 인사말 

칼도레이 :별의 후예 :'별의 백성들'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. 일반적으로 나이트 엘프 종족을 가리킬 때 사용한다. 

놀드랏실 :천국의 왕관 :고유 명사로 사용될 경우 놀드랏실은 첫 번째 세계수를 말한다. 

쿠엘도레이 :고귀한 혈통의 자손 :한때 이 용어는 고대 나이트 엘프 사회의 최상위 계급인 귀족 계층을 가리켰으나 귀족은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. 오늘날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하이 엘프 종족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. 

샨도 :명예로운 스승 :극도의 존경을 나타내는 공손한 호칭 

선스트라이더 :낮에 걸어다니는 자 :고유 명사로 사용될 경우 선스트라이더는 고대 엘프 귀족 가문의 성을 말한다. 선스트라이더 가문은 후에 하이 엘프의 왕족이 되었는데 이 혈통의 마지막 후손은 캘타스 선스트라이더 왕자이다. 

텔드랏실 :대지의 왕관 :고유 명사로 사용될 경우 텔드랏실은 두 번째 세계수를 의미한다. 

테로샨 :명예로운 제자 :극도의 존경을 나타내는 공손한 호칭 

토르 일리사르테라날! :적들의 정신이 번쩍 나게 해주자! :고대로부터 적에게 사용되어 온 전투 함성 

삭사스 :정령의 분노 :'혼돈'과 '재앙'을 포함하여 다양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. 고유 명사로 사용될 경우 삭사스는 데스윙을 의미한다. 

진아즈샤리 :아즈샤라의 영광 :고유 명사로 사용될 경우 진아즈샤리는 아즈샤라 여왕이 통치했던 시절 나이트 엘프 사회의 수도를 가리킨다. 


[탈라시안]


-다른 이름: 하이 엘프어(방언)

하이 엘프어는 블러드 엘프와 하이 엘프들의 주요 언어이다. 나이트 엘프어는 소리나는 대로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이 언어의 정확한 명칭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은 그냥 하이 엘프어라고 부르기도 한다.

나가어와 마찬가지로 하이 엘프어는 나이트 엘프어에서 파생되었다. 따라서 하이 엘프어는 나이트 엘프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두 언어 사이에 겹치는 부분이 있다. 이 때문에 아래 설명 이외에 현대 하이 엘프어에서 나이트 엘프어 발음이 그대로 유지된 경우도 있을 수 있다.

지금까지 언어학자들은 하이 엘프어의 일부라고도 생각되는 나이트 엘프어의 용어와 구절에만 관심을 쏟았다. 미묘하긴 하지만 이 문제는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틀림없다. 하지만 나이트 엘프어로 하이 엘프나 블러드 엘프에게 말을 거는 것은 무례하거나 어리석은 행위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잘 파악해서 써야 한다.


-하이 엘프어 번역 :사용법과 문맥 

알 디엘 샬라 :안전한 여행길 되시길. :작별 인사 

아나르알라 벨로레 :태양빛의 이름으로. :전투 함성이나 맹세에 쓰인다. 

아나리아 숄라 :무슨 일로 오셨습니까. :어떤 용무인지를 묻는 격식을 차린 인사말 

아누 벨로레 델래나 :태양이 우리의 앞길을 비추고 있습니다. :블러드 엘프나 하이 엘프 간에만 주고 받는 인사말. 나이트 엘프에게 이 인사말을 사용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한 생각이 아닙니다. 

발라 다쉬 말래노레 :여행자여, 안녕하십니까. :인사 

바샤 노 팔로르 탈라!:진정한 죽음의 공포를 맛봐라! :널리 사용되는 표현이나 전투 함성은 아니다. 어쨌든 이 표현은 화자가 언데드 무리를 위협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겠다. 

도랠 아나디엘 :안녕하십니까. :인사 

메디브 :비밀의 수호자 :적절한 명사로 사용할 경우 메디브는 티리스팔의 마지막 수호자를 의미한다. 

살라마 아샬라노레: 우리 백성에게 정의를... :인사 또는 작별 인사 

신두 팔라 나! :놈들이 돌파하고 있다! :말 그대로 적이 방어선을 돌파했다는 경고이다. 

쇼렐러란 :잘 가십시오. :작별 인사 

신도레이 :피의 후예 :'적통의 후예'라고 번역할 수도 있다. 이 용어에 해당하는 엘프들은 주로 블러드 엘프라고 불린다. 

시누 아마노레 :반갑습니다. :인사 

선스트라이더 :낮에 걸어다니는 자 :적절한 명사로 사용될 경우 선스트라이더는 하이 엘프 왕가의 성을 말하며 캘타스 선스트라이더 왕자가 마지막 후손이다. 



[출처: 옛 와우 공홈]

Posted by 레겐샤인
,